콘텐츠 마케팅이란 마케팅과 광고의 한 방법으로, 가치가 있고 쓸모가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여 이로 인해 특정한 대상에게 보여줌으로써, 고객을 늘리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콘텐츠 마케팅
소비자에게 정말 필요 있는 정보를 알려주면서 광고보다 더 고객들의 관심을 갖게 만들고 믿음을 쌓아가는 방법으로 제공합니다. 브랜드 이미지를 좋게 하기 위해 광고주는 웹 사이트나 소셜미디어에 동영상과 음악을 올립니다.
이는 '브랜드 저널리즘'이라는 기자가 뉴스를 작성하는 기법으로 콘텐츠를 만들어 소비자에게 브랜드에 대해 이해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제 뉴스와 광고를 구분하기가 어려워지고, 경계가 사라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고객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것에서 출발합니다.
그런 다음 뉴스, 백서, 전자책, 비디오, 인포 그래픽, 이메일 뉴스레터, 팟 캐스트와 사례 연구, 방법 안내, 블로그, 사진, 질문과 답변 기사 내용 등 여러 형태로 정보를 알릴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지속적으로 신뢰할 만한 내용으로 꾸준히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콘텐츠 마케팅 필요성
유료서비스가 되면서 이를 이용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그 영향력 또한 증가하여 이제는 소비자와 직접 만나는 마케팅 전략이 주목받게 되었습니다.
이런 콘텐츠 마케팅 전략이 중요한 이유는 조직과 개인의 목적을 만족시키기 위해 아이디어와 상품, 서비스에 대한 부분과 가격, 판촉 및 유통에 대한 모든 일들을 포함하고 실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마케팅이란 것이 시장과 시장의 변화, 고객의 욕구와 필요를 모두 만족시켜 줄 수 있는 제품을 내놓아 시장을 움직이게 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어느 기업이든 고객들 전부를 만족시키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장을 나누고, 시장을 알아보며, 고객을 이해하려고 합니다. 여기서 한 발짝 더 나가 고객 주변까지 이해합니다.
포터가 마케팅 아버지라 불리는데, 지속적인 이익 창출이 점점 어려워지는 성장과 경쟁의 압박 시대로부터 행위와 구조에 기반을 둬 가치 있는 전략이 필요성에 대해 알렸습니다.
사업자들의 경우에는 고객과 대면하는 마케팅 활동을하며, 고객과 관계를 가지며 꾸준하게 성장해야지만 가능성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사업자들의 목표는 차별화된 콘텐츠를 만들어 수익성 있는 성장을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이루기 위해 사업에 대한 가치를 계획적으로 수입하고, 소비자들에게 알리며, 이해하도록 돕는데 힘을 쏟습니다.
기능
콘텐츠 마케팅은 명확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이런 특정된 고객들이 제품에 흥미를 느껴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여, 알리는 마케팅 방식이며, 이런 선택이 기업에 이익을 주어야 합니다.
1990년대에는 컴퓨터와 인터넷이 보급되면서 웹사이트와 블로그가 번성하며 기업은 이메일을 통해 마케팅 기회를 찾았었습니다. 이 일은 전자 상거래와 디지털 유통의 마케팅을 하는데 시초가 됐습니다.
인터넷은 콘텐츠 마케팅이 마케팅의 주요한 방식이 되도록 했습니다. 그러면서 기존의 잡지, 신문, 라디오, TV 같은 전통 방식의 미디어 광고는 힘이 없어졌습니다.
기업들이 디지털 방식으로 홍보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콘텐츠 마케팅이란 말이 1996년 미국 신문편집자협회 회의에서 오페달이란 분이 말하며 퍼지기 시작했고, 1998년 넷스케이프에서 온라인과 콘텐츠마케팅 이란 부서를 신설하면서 국내에서도 이를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방식의 콘텐츠 마케팅 전략들 에서도 흥미로운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전략 부분은 역시 타깃 고객 설정이며, 이 고객들에게 맞는 장르를 제공하고 분석하며 시장의 뜻에 따라 고객이 요구하는 차변화된 미디어 상품을 창조해야 합니다.
2000년대 후반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같은 소셜 네트워크가 전 세계적으로 누구든 언제든 접근할 수 있고 공유할 수 있는 주문형이었습니다.
미디어가 인간 문화를 반영하고, TV는 영상과 음향으로 보존함으로, 기록된 영상이 다른 지역과 시간에 있는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TV프로그램을 통해 인간문화가 다음세대로 전해지고, 집단적으로 기억될 수 있게 해줍니다. TV 전송 기술과 문화 결합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들이 고정된 상태로, 집단적 기억에 자리하며 시각적 기록으로 남는 것입니다.
시청자들이 좋아했던 기억과 현재의 트렌드를 접목하여 새롭게 콘텐츠 상품을 창조하는 기업이 많이 하는 것이 리메이크 방법입니다.
처음 시청자들이 프로그램을 보며 친근감을 느끼게 하며 학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그래서 이런 프로그램들은 이전에 대한 기억과 향수가 감정을 자극하게 됩니다.
마무리하며
콘텐츠 마케팅은 고객에게 흥미로운 콘텐츠를 만들어 관심을 갖게 하고 이로 인해 구매까지 이어지게 하는데 있습니다. 이런 콘텐츠로 고객의 신뢰를 얻고, 브랜드를 알리며, 이로 인해 제품이나 서비스로 연결 짓게 하는 것입니다.
꾸준하고 가치있는 콘텐츠는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여, 기업의 전문성과 신뢰를 얻을 수 있게 합니다. 그리고 이런 콘텐츠로 고객들의 충성도를 증가시켜, 장기적으로 고객과 관계를 지속해 나갈 수 있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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