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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인플루언서 마케팅 종류 특징 효과

by 어프의 사업 2024. 10.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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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 마케팅이란 영향력이 있는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제품을 소개해는 마케팅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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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

타인에게 영향력이 많은 사람을 뜻하는 말이 인플루언서로 신조어입니다. 주로 SNS 상에 영향력이 많은 사람들을 말합니다.

 

이런 신조어가 왜 생겨났을까요? 그건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이 많이 커졌기 때문입니다. 현재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일반인들도 많은 콘텐츠를 생산해 냅니다.

 

그중에서는 TV광고와 비슷하거나, 아니면 그 이상의 영향을 주는 사람들이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인플루언서들이 SNS상에서 소개하는 제품이나 브랜드가 콘텐츠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제품을 구매하는데 많은 영향을 주게 되었습니다.

 

이들이 연예인과 같은 인기는 없지만, 그 컨텐츠를 소비하는 사람들에게는 굉장히 큰 파급 효과를 주기 때문에 이를 마케팅에 활용하게 됩니다.

 

인플루언서를 통해 제품을 홍보하는 것을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인플루언서의 매출 점유율이 높아짐에 따라 인플루언서를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는 대형유통시장이 점차 많아지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종류

각 SNS상에서 인플루언서들이 영향력을 주고 있는데요. SNS 채널 종류에 따라 어떻게 마케팅을 할지도 달라지게 됩니다.

 

가장 활발한 채널은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이 있습니다. 동시에 여러 채널을 운영하는 인플루언서들도 있습니다.

 

이런 채널들은 다른 채널들에게 영향을 주기도 하는데요. 인스타그램에서 광고를 하는 어떤 제품 리뷰를 유튜브에서도 소개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1. 유튜브 채널

유튜브를 활용한 마케팅은 영상 제작을 통해 어떤 제품을 사용하는 모습이나 경험하는 것을 영상으로 제작하여 올리는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가장 활발한 마케팅은 뷰티 유튜버들 입니다. 영상을 제작하는 유튜버들은 직접 자신이나 타인에게 메이크업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마케팅을 하여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소개해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합니다.

2. 인스타그램 채널

인스타그램은 이미지에 기반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눈으로 봤을 때 아름답거나 재밌는 사진을 업로드해서 해시태그를 잘 활용하여 마케팅을 하는 방식입니다.

 

인스타그램에서 팔로워수가 많은 인플루언서들은 자신이 여행했던 곳이나, 사용하고 있는 제품, 멋지게 입은 옷 등을 사진을 잘 찍어서 올립니다.

 

그럼 인스타그램에 접속한 사람들이 보면서 장소나 옷, 제품 등의 정보를 얻게 됩니다.

 

최근에는 쇼핑검색 플랫폼으로 인스타그램이 좀 더 확장하면서, 인스타그램을 활용하여 커머스, 마케팅 플랫폼의 서비스가 늘고 있습니다.

3. 페이스북

페이스북도 인스타그램과 비슷한 방식의 채널입니다. 팔로워 수가 많은 인플루언서가 사진이나 영상 을 올리며 제품을 알리는 방식입니다.

 

유튜버가 주로 영상이고, 인스타그램이 주로 사진이면, 페이스북은 둘을 적절하게 잘 이용해 마케팅하는 방식을 사용한다고 보면 됩니다.

특징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가장 큰 특징으로 보면 고객을 마케터로 이용할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인스타그램으로 예를 들면, 누가 인플루언서가 갔던 곳을 그대로 따라가서 똑같이 해시태그를 달게 되어 인증글을 남기면 또 다른 사람이 그 해시태그를 보고 올 수 있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SNS는 TV광고와는 다르게 생산자와 이용자의 구분이 확실하지 않습니다. 이런 특징은 마케팅 대상이었던 소비자 입장이었지만, 자신도 모르게 마케터로 활동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TV광고와 또 구분되는 점은 소비자들이 더 쉽게 공감을 한다는 것입니다.

 

인플루언서들이 생산하는 콘텐츠가 다른 소비자들의 일상과 비슷하기 때문에 제품 광고에 더 유리합니다. TV광고 속 연예인들의 경우에는 거리감을 좀 느낄 수 있지만 인플루언서는 일반 사람이라는 느낌에 더 친숙함을 느낍니다.

 

또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좋은 점은 광고 타겟을 정확하게 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운영하는 인플루언서 채널들마나 각자가 운영하는 소재가 한두 가지로 좁혀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뷰티쪽에 관심 있는 유튜버는 뷰티 쪽으로, 게임에 관심 있는 유튜버는 게임 채널을 운영하기 때문에 채널에 맞춰 광고하기가 유리해집니다.

 

인플루언서 팬들도 비슷한 연령대나 성별일 확률도 높기 때문에 원하는 연령층에 맞춰 광고할 수 있습니다.

효과

TV광고의 경우는 제품과 관련성이 적은 그저 연예인의 유명세에 의지하거나, 제품의 정보를 알려주기에는 약 15초 정도로 너무 짧은 시간만 광고를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개인 채널을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시간의 구애를 받지 않고, 친숙하고 친근하게 소비자에게 다가가는 방식을 택하기 때문에 좋습니다.

 

소비자들이 관심 있는 제품을 열어보거나, 사용해 보는 영상을 보며, 친근하게 제품에 대해 접해보기 때문에 더 구매하고 싶은 욕구를 가집니다.

 

요즘 대세 마케팅이라는 인식으로 대부분 기업들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여자 마케터 사진
여자 마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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