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를 잘 선택해야 내가 작성한 블로그가 상위 노출이 될 수도 있습니다. 키워드를 잘 못 쓰면 노출이 아예 되지 않을 수도 있으니 키워드 어떻게 하면 좋을지 분석해 봐야 합니다.
블로그 키워드
1. 키워드를 주제로 글쓰기
먼저 키워드를 정하고 글을 작성하는 방법입니다. 취미 블로그나 유행성 블로그, 핫이슈 블로그일 경우 키워드를 잡고 글을 쓰면 훨씬 글 쓰는 게 수월할 수 있습니다.
2. 먼저 글을 쓴 다음 키워드 잡기
어떤 주제로 글을 먼저 작성한 다음 키워드를 어떤 걸 쓸지 잡는 경우입니다. 내 주제에 대해 사람들이 어떻게 검색을 하는지 알아보고 키워드를 정합니다.
키워드 분석
키워드를 그렇다면 어떻게 알아보면 될까요? 키워드 분석 사이트를 통해 실제 사용자들이 어떻게 검색하고 검색하는 양은 어느 정도인지 파악해 봐야 합니다.
1. 웨어 이지 포스트 사이트
블로그 지수, 키워드 지수, 실시간 검색어 등 여러 가지를 확인해 볼 수 있지만, 알아볼 것은 키워드이니 키워드 마스터로 들어갑니다.
아무 키워드나 입력하면 PC와 모바일 검색량이 나오고 총 조회수와 문서수 비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경쟁자가 어느 정도인지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검색량 대비 문서수가 많으면 그만큼 경쟁이 치열하다는 말입니다. 그럴 때에는 서브 키워드를 써 주는 방법이 좋습니다. 상위를 노리고 싶다면 상위 키워드와 서브 키워드를 같이 써주면 됩니다.
2. 블랙 키위
검색량과 키워드를 분석합니다. 키워드 등급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키워드 등급은 키워드 가치를 판단하기 위해 개발된 지표로 상위 노출에 영향을 주는 가중치를 부여하여 산출한다고 합니다.
3. 키워드 플래너
키워드 플래너를 보기 위해서는 구글 애즈에 가입해야 합니다. 광고를 실제 의뢰하지 않아도 이용할 수 있으니 가입한 다음 도구의 키워드 플래너에서 새 키워드 찾기를 해 주면 됩니다.
그럼 구글 애드센스를 위한 키워드 단가나 월평균 검색량을 알 수 있습니다. 검색 량은 정확하지 않은 수치를 제공합니다.
4. 키워드 사운드
키워드 사운드는 차트분석을 보기가 좋습니다. 트렌드가 어떻게 바뀌는지 한눈에 보기 편합니다. 누군가에게는 그게 오히려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월별그래프가 있어 달별로 키워드의 검색량을 확인해 볼 수 있어 어떤 키워드를 어느 달에 작성하면 좋을지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물론 키워드를 고민해서 글을 쓰는 것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전에 선행되어야 될 점은 글 자체의 가치입니다. 누군가에게 정보를 줄 수 있는 좋은 글을 쓰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에 맞는 좋은 키워드를 썼을 때 블로그의 가치가 올라갈 것입니다. 그리고 꾸준히 블로그를 키워 나가야 합니다. 좋은 글을 꾸준히 많이 쓰면 어느덧 내 블로그가 상위 노출이 되어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글을 써 나가며 어떻게 하면 키워드를 잘 써서 내 글을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릴지도 연구하다 보면 분명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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